마케팅 담당자는 완벽한 캠페인이나 웹사이트를 작성하기 위해 몇 시간, 심지어는 며칠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이 분기별 또는 연간 마케팅 목표 달성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생각해보세요
캠페인에 소요된 시간이나 보낸 이메일의 수와 같은 입력 메트릭은 이야기의 한 측면만을 보여줍니다. '진정한 생산성' 수준을 이해하려면 이러한 노력을 실제 결과, 즉 출력과 비교해야 합니다.
행동에서 성과로 초점을 전환하는 것은 목표 달성에 대한 전략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귀하의 목표가 매월 웹사이트 트래픽을 20%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키워드 연구,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콘텐츠 생성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노력을 보여줄 수는 있지만, 목표 달성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성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지표는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는 결과를 측정해야 합니다. 한 달이 지난 후 트래픽이 15%만 증가했다면, 노력과 원하는 결과 사이에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략을 재검토하고 다음 달에는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주요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이란 무엇일까요?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은 마케팅 노력의 효과와 효율성을 추적하는 정량화 가능한 측정값의 집합입니다. 이 메트릭을 사용하면 캠페인이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력 및 출력 중심의 메트릭일 수 있습니다(예: 매월 게시하는 블로그의 수 및 이로 인해 얻는 페이지 조회수).
두 가지 유형의 메트릭의 균형을 맞추면 전체 마케팅 전략의 효과와 개별 마케터의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성: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고 있나요?
- 마케팅 예산의 효율성: 마케팅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계신가요?
- 개선 사항: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마케팅 노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예시
기능 출시를 홍보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올바른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을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캠페인의 효과: 소셜 미디어 참여율(클릭, 반응, 댓글)
- 마케팅 비용 효율성: 클릭당 비용
- 개선 사항: 소셜 캠페인에서 웹사이트 전환율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전략을 개선하고 제품 출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15가지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
선택하는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은 비즈니스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비즈니스는 브랜드 인지도(소셜 미디어 도달 범위)와 리드를 추적할 수 있으며, 오래된 비즈니스는 고객 유지(평생 가치)와 예산의 최대 활용(ROI)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메트릭은 캠페인이나 마케팅 채널에 따라도 달라집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열람률과 클릭률을 살펴보는 반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좋아요'와 '공유'를 중점적으로 살펴봅니다.
다음은 다양한 비즈니스 단계에서 마케팅 생산성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15가지 생산성 메트릭입니다.
1. 고객의 평생 가치
고객 생애 가치(CLV)는 구독 전체 기간 동안 단일 고객 계정에서 비즈니스가 창출할 수 있는 총 순이익을 측정하는 메트릭입니다.
다음과 같은 고객 데이터를 고려합니다.
- 평균 구매 값
- 구매 빈도
- 고객으로 남아 있는 기간
이는 마케팅 예산을 신규 고객 확보에 지출하는 대신 기존 고객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여 고객 유지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의 5~7배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이는 큰 비용 절약이 됩니다.
CLV를 측정하는 방법
이것은 두 가지 데이터 포인트를 포함합니다:
- 평균 값 고객이 특정 기간(예: 연간) 동안 창출하는 가치: 고객으로부터의 총 수익을 고객 수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귀사에 머무는 평균 시간: 과거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확보하면 평균 값에 평균 구독 기간을 곱하여 CL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 일 목록 앱의 평균 고객 값은 월 20달러이고, 고객은 일반적으로 24개월 동안 앱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CLV는 480달러가 됩니다.
2. 마케팅 투자 수익률(ROI)
더 널리 알려진 ROI의 변형인 ROMI(마케팅 투자 수익률)는 마케팅 노력의 '재무적 효과'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매출을 마케팅 지출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ROMI를 추적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어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마케팅 채널이나 캠페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를 통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경영진에 증명할 수 있으므로 향후 캠페인 또는 더 큰 마케팅 예산에 대해 CXO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ROMI를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ROI를 계산하려면 총 매출에서 마케팅 비용을 빼세요. 그 다음 그 결과를 마케팅 비용으로 나누세요.
예를 들어, LinkedIn 캠페인에 5,000달러를 지출하고 15,000달러의 추가 매출이 발생했다면 ROMI는 (15,000달러 – 5,000달러) / 5,000달러 = 10,000달러 / 5,000달러 = 2가 됩니다.
이것은 해당 캠페인에서 2배의 ROMI를 달성했다는 의미입니다.
3. 순 추천 점수
인기 있는 메트릭인 NPS(Net Promoter Score)는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메트릭은 단 하나의 설문조사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0에서 10까지 점수로, [회사]를 친구나 동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높습니까?"
간단해 보이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고객은 몇 초 만에 간단한 평가로 응답할 수 있으며,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NPS를 측정하는 방법
고객에게 위의 질문에 대해 0~10점까지 평가해달라고 요청하세요. 다음 단계는 점수에 따라 고객을 세 그룹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 프로모터 (9–10)
- 수동형 (7–8)
- 반대자 (0–6)
이 작업이 완료되면, 비추천자의 비율을 추천자의 비율에서 빼면 NPS 점수가 나옵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 프로모터 (9–10): 35
- 수동형 (7–8): 20
- 반대자 (0–6): 45
프로모터의 비율은 35%, 비방자의 비율은 45%입니다. 전자를 후자에서 빼면 NPS는 -10이 됩니다. 이는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을 개선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4. 리드 생성
마케팅 팀의 기본 메트릭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 초기 이자를 보인 잠재 고객의 총 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영업 팀을 위한 메트릭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잠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노력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리드 수를 측정하는 방법
이전의 세 가지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과 달리, 이 메트릭에는 특정 수식이 없습니다. 대신, 다양한 캠페인에서 발생한 리드 번호를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 소셜 캠페인에서 데모 등록 번호
- 다른 랜딩 페이지의 CTA에서 발생한 가입자 수
- 데모에 등록한 뉴스레터 구독자 수
생성된 리드 번호는 중요한 메트릭이지만, 리드의 양과 함께 리드의 품질도 고려하는 것이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두 가지 마케팅 메트릭, 즉 마케팅 적격 리드와 영업 적격 리드로 넘어가게 됩니다.
5. 마케팅 자격을 갖춘 리드
마케팅 적격 리드(MQL)는 마케팅 팀에 따르면 일반 리드보다 제품에 더 큰 이자를 보이는 리드입니다. 이러한 리드는 전환율이 높고 영업 팀의 연락에 더 개방적입니다.
MQL에 집중함으로써 영업 팀은 거래 성사 가능성이 높은 리드를 우선 순위로 지정하여 시간과 리소스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MQL로 리드를 분류하는 방법
대부분의 마케팅 팀은 MQL을 세분화하기 위해 점수 평가 방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리드가 퍼널에 들어온 방식과 프로필을 기반으로 리드에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 백서 다운로드 (10 포인트)
- 웹세미나 참석 (15 포인트)
- 가격 페이지에 여러 번 방문하기 (30 포인트)
- 구매 권한을 나타내는 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점)
특정 점수 기준(예: 60점)에 도달한 리드는 MQL로 간주되어 영업 팀이 육성할 수 있습니다.
6. 영업 팀에 전달할 준비가 된 리드
마케팅 적격 리드(MQL)의 하위 집합인 영업 적격 리드는 명확한 구매 의사를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업 팀은 프로필, 인구 통계 및 기타 세부 정보를 기반으로 MQL에 점수를 매깁니다. 그리고 적격이라고 판단되면 SQL로 표시합니다.
이 메트릭은 마케팅 팀이 직접 추적하는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 노력의 성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서 SQL이 많을수록 캠페인의 성공이 더 큽니다.
7. 전환율
전환율은 원하는 행동을 취한 웹사이트 방문자(또는 리드)의 비율을 측정합니다. 이는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웹사이트 전환: 방문자가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전자책을 다운로드하거나, 구매를 하는 경우
- 리드 생성 전환: 리드가 웹사이트 또는 랜딩 페이지의 양식을 작성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자를 표현합니다
- 고객 전환: 리드 또는 무료 고객이 플랜을 구매하여 최종적으로 유료 고객이 되는 것
전환율을 측정하는 방법
전환율 수식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행동을 수행한 사람의 수를 랜딩 페이지 방문자 수(또는 이메일 열람자 수)로 나눈 다음, 그 결과를 100으로 곱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랜딩 페이지를 방문하고 20명이 백서를 다운로드한 경우, 전환율은 20%가 됩니다.
8. 자연 검색 트래픽
유기적 검색 트래픽은 유료 광고를 통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귀하의 웹사이트를 찾은 방문자를 의미합니다. 이는 귀하의 블로그 게시물, 귀하가 작성한 랜딩 페이지 또는 보고서, 심지어는 이벤트에서 귀하를 만난 후 브랜드를 검색한 방문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종종 Google의 검색 엔진만 고려하지만, 유기적 검색 트래픽은 Bing 및 DuckDuckGo와 같은 모든 검색 엔진을 포함합니다.
블로그 게시물,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 및 웹사이트 최적화는 복합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유기적 검색 트래픽은 장기적인 마케팅 노력의 성공을 정량화하는 중요한 메트릭입니다.
자연 검색 트래픽을 측정하는 방법
Google Analytics, Hotjar, Zoho PageSense와 같은 웹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 분석 도구에는 '채널' 또는 '트래픽 소스' 탭에 유기적 검색 트래픽 메트릭이 있습니다.
이 탭에는 유기적 트래픽의 양과 함께 방문자 인구 통계 및 가장 많은 방문을 유도한 페이지와 같은 기타 유용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누가 유기적으로 귀하의 사이트를 찾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콘텐츠가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9. 브랜드 옹호율
브랜드 옹호 비율(BAR)은 만족한 고객을 '목소리를 내는' 옹호자 또는 브랜드 전도사로 전환하는 데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메트릭입니다. 이 메트릭은 고객 중심 및 인플루언서 중심의 브랜드 옹호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합니다.
왜 중요한가요?
- 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BAR이 높으면 브랜드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과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유지 및 성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은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객 생애 가치(CLV)가 높아지고 유기적 성장이 증가하여 고객 획득 비용이 감소합니다
브랜드 옹호율 측정 방법
브랜드 옹호 프로그램의 성공을 측정하는 단 하나의 방법은 없지만, 이를 평가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추천 프로그램 성과: 만족한 고객이 입소문을 내고 있습니까? 추천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나 많은 신규 리드 또는 영업 팀이 발생했는지 추적하세요. 성공적인 프로그램은 강력한 지지자 기반을 의미합니다
NPS: 순추천지수(NPS)는 브랜드 지지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훌륭한 방법입니다. NPS가 상승하면 더 많은 고객이 귀사를 추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반영합니다
10. 리드당 비용
리드당 비용(CPL)은 새로운 리드를 확보하기 위해 지출한 평균 금액을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유료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서 리드 확보 비용을 비교할 수 있으므로 리드 생성 ROI가 가장 높은 채널에 마케팅 예산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CPL을 측정하는 방법
간단한 수식으로, 마케팅 예산을 리드 수로 나눕니다. LinkedIn 광고에 1,000달러를 지출하고 10개의 리드를 얻었다면, LinkedIn의 CPL은 100달러입니다. 하지만, 같은 예산 1,000달러로 Instagram에서 20개의 리드를 얻었다면, CPL은 50달러입니다.
이 예시에서 Instagram은 비즈니스에 더 나은 성장 채널이 됩니다.
11. 고객 획득 비용
CPA(고객 획득 비용)는 CPL(리드당 비용)보다 좀 더 심층적인 개념입니다. 리드뿐만 아니라 유료 고객을 확보하는 데 드는 총 비용을 측정합니다. CPA를 CPL과 함께 계산하면 리드의 수뿐만 아니라 가장 '가치 있는' 리드를 제공하는 채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 획득 비용(CPA)을 측정하는 방법
이를 위해 마케팅 예산을 신규 고객 총 수로 나눕니다. 위의 예시를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LinkedIn에서 확보한 10개의 리드 중 5개가 고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1000/5 = 200달러
- Instagram에서 발생한 20개의 리드 중 2개가 고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1000/2 = $500
즉, Instagram에서 더 많은 리드를 확보했지만, LinkedIn의 CPA가 더 낮기 때문에 LinkedIn에서 확보한 리드의 품질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백링크
유기적 검색 트래픽과 함께 백링크는 SEO 프로그램 및 기타 유기적 마케팅 노력의 효과를 측정하는 또 다른 중요한 데이터 포인트입니다.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가 귀하의 웹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삽입할 때 생성됩니다(예: 귀하의 블로그나 전자책 중 하나에 링크를 삽입하거나, 귀하의 블로그를 리뷰할 때 귀하의 웹사이트에 링크를 삽입하는 경우).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은 백링크를 귀하의 웹사이트가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신호로 간주합니다. 귀하의 웹사이트에 연결된 고품질 웹사이트(도메인 권위가 높은 웹사이트)가 많을수록 검색 엔진에 보내는 신호가 강해져 SERP 결과에서 귀하의 웹사이트의 순위가 올라갑니다.
백링크를 측정하는 방법
SEO 도구를 사용하여 특정 시점에 귀하(또는 경쟁사)가 보유한 백링크의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중요한 점은 'do-follow' 태그가 붙은 백링크는 Google(또는 모든 검색 엔진)에 귀하가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하고 있음을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웹사이트는 다른 웹사이트에 링크를 연결할 때 'no-follow' 태그를 사용합니다. 이 태그는 Google에 링크를 무시하라는 지시를 내리므로, 귀하에게 거의 가치가 없습니다. 따라서 목표는 'do-follow' 백링크의 번호를 늘리는 것입니다.
13. 광고 투자 수익률 (ROAS)
ROI의 또 다른 변형인 광고 지출 수익률(ROAS)은 검색 엔진 광고, 이벤트, 소셜 미디어 광고 등 유료 캠페인의 성공을 나타내는 중요한 메트릭으로, 성장 마케팅 팀에 중요한 지표입니다.
다양한 캠페인 및 채널의 ROAS를 추적하면 광고 지출에 대해 가장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캠페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ROAS가 높은 캠페인에 광고 예산을 더 효과적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ROAS를 측정하는 방법
ROAS를 측정하는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로 발생한 총 수익 / 총 광고 지출]
예를 들어, 페이스북 광고에 $1,000을 투자해 $4,000의 매출을 창출했다면, ROAS는 4배입니다—$1을 투자할 때마다 $4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14. 이메일 열람 및 클릭률
이메일 캠페인을 진행 중이거나 뉴스레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면, 두 가지 중요한 마케팅 메트릭은 오픈율과 클릭률입니다.
- 열람률: 이메일을 받은 수신자 중 이메일을 열람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열람률이 높다는 것은 제목과 발신자 이름이 수신자의 관심을 끌고 메시지를 열람하도록 유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클릭률: 이 메트릭은 이메일을 연 수신자 중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한 수신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클릭률이 높으면 이메일 콘텐츠가 흥미롭고 수신자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열람률 및 클릭률을 측정하는 방법
이메일 마케팅 도구는 이메일 캠페인의 열람률 및 클릭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과를 이해하려면 열람률을 업계 표준과 비교하여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5%의 열람률은 B2B 비즈니스에는 훌륭한 수치이지만, B2C의 경우 60% 이상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15. 소셜 미디어 참여도
이메일의 열람률 및 클릭률과 마찬가지로, '좋아요', '댓글', '재게시'와 같은 소셜 미디어 참여 메트릭은 소셜 미디어 전략의 성공을 측정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메트릭을 추적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팀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성공적인 콘텐츠 파악: 가장 많은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이를 통해 향후 게시물을 잠재 고객에게 더 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 성과 측정: 특정 캠페인의 참여를 추적하여 무엇이 효과가 있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세요
소셜 미디어 참여도를 측정하는 방법
소셜 미디어 참여에 대한 단일 메트릭은 없지만, 대부분의 소셜 플랫폼은 좋아요, 공유, 댓글, 프로필 방문 등 기본적인 KPI를 추적합니다. Buffer나 Hootsuite와 같은 소셜 미디어 관리 플랫폼을 사용하면 더 자세한 메트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을 추적하는 방법
다양한 마케팅 생산성 메트릭을 살펴보았으니, 이제 이러한 메트릭을 활용하여 팀의 성과를 진정으로 평가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여러분을 안내할 프레임워크와 몇 가지 생산성 향상 팁입니다.
올바른 메트릭 선택
효과적인 추적의 핵심은 마케팅 및 생산성 플랜에 직접적으로 부합하는 올바른 메트릭을 선택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단계는 목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다음 중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시나요?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리드 생성?
- 고객 참여를 높일 수 있을까요?
-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을까요?
목표를 이해한 후에는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메트릭을 선택하세요. 다음은 몇 가지 예시입니다.
-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트래픽, 소셜 미디어 참여도, 브랜드 지지율 등의 메트릭에 집중하세요
- 리드 생성: 웹사이트 양식 제출, 랜딩 페이지 전환, MQL 및 SQL과 같은 메트릭을 추적합니다
- 예산 최적화: CPL, CPA, ROAS와 같은 메트릭을 분석하여 마케팅 지출의 효율성을 파악하세요
마케팅 목표가 발전함에 따라, 선택한 메트릭을 주기적으로 재검토하여 최신 목표와 관련성이 유지되고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적 방법 설정
다음 단계는 각 생산성 메트릭에 대한 효과적인 추적 방법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즉, 데이터를 얻기 위해 사용할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각 마케팅 캠페인 및 메트릭에 따라 달라지며, 방문자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웹 분석 도구, NPS에 대한 고객 응답을 얻기 위한 설문조사 양식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팁: 개인 생산성 도구를 사용하여 입력 중심의 생산성 메트릭을 확보하고, 이를 출력 관련 메트릭과 비교해보세요. 이를 통해 각 팀 회원이 팀의 전체적인 생산성 수준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마케팅 팀은 ClickUp 개인 생산성 템플릿을 사용하여 각 개인의 마일스톤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를 전체 웹사이트 트래픽 또는 페이지 뷰와 비교하여 직원이 콘텐츠 제작에 소요한 시간이 유기적 검색 트래픽의 증가와 같은 결과로 이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SMART 목표를 설정하고 각 팀 회원에게 실행 항목을 할당하세요
- 맞춤형 보기 및 상태를 사용하여 작업 정리
- 템플릿에 휴가 및 휴식 시간을 추가하여 업무 일정을 계획하세요
- 시간 추적기를 사용하여 작업에 소요된 시간을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이렇게 하면 마케터는 목표 달성을 위한 업무의 효과를 분석하고, 영향력이 큰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ClickUp 작업 공간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읽어보세요.
메트릭 통합
UTM 매개변수, 웹 분석 도구, 설문조사 등 다양한 추적 시스템을 설정했으면 다음 단계는 이 모든 것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기술 스택을 CRM이나 분석 도구와 같은 하나의 공통 플랫폼에 통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 사일로를 방지하고 모든 메트릭을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ClickUp 대시보드와 같은 일부 작업 관리 플랫폼에는 기본적으로 보고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앱의 보고서를 삽입하고 맞춤형 마케팅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데이터를 ClickUp으로 가져오면, ClickUp의 genAI 엔진인 ClickUp Brain을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ClickUp Brain에 '지난주 웹사이트 트래픽은 얼마인가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별 노출 수를 비교해 주세요'와 같은 질문을 하면 몇 초 만에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맞춤형 보고서 생성
마케팅 대시보드는 마케팅 생산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지만, 각 캠페인의 CPL 및 CPA를 확인하거나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의 NPS를 비교하는 등 세부적인 정보를 자세히 살펴봐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각 메트릭 또는 캠페인에 대해 개별 보고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ClickUp 마케팅 보고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ickUp 문서에 내장된 이 템플릿을 사용하면 차트, 그래프 및 기타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시각화할 수 있으므로, 영향력이 큰 채널이나 캠페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목표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 마케팅 활동 및 성과 추적
- 성장 기회를 위한 고효율 전략 식별
- 전략과 실행의 일치성을 확보하는 것
여기에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또 다른 이점은 무엇일까요? ClickUp의 통합 기능입니다. ClickUp은 1,000개 이상의 비즈니스 및 생산성 앱과 통합되므로, 가장 좋아하는 마케팅 도구에서 데이터를 쉽게 동기화하여 심층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진행 상황 추적
추적할 메트릭과 추적 방법을 결정한 다음, 다음 단계는 목표에 대해 일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캠페인이나 분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목표와 선택한 메트릭에 따라 정기적인 검토(주간, 월간, 분기별)를 예약하세요. 이렇게 하면 전략이 목표에 부합하고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목표(및 작업)의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ClickUp 마케팅 달력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모든 마케팅 활동과 목표를 통합된 보기로 제공하므로, 여러 도구 또는 스프레드시트를 전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템플릿을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모든 마케팅 이니셔티브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하세요
-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마일스톤 목표를 설정하세요
- 병목 현상을 식별하고 개선 조치를 시행하세요
- 댓글, 태그 등을 통해 팀원들 간의 협업을 장려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팀의 협업을 개선하며 마케팅 진행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메트릭을 통해 마케팅 팀의 성과를 측정하세요
생산성 메트릭을 사용하여 마케팅 팀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단순히 평가에 그치지 않습니다.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길을 찾고 수익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활용하고 팀의 생산성 수준을 높임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빠른 실행, 더 현명한 의사 결정, 그리고 궁극적으로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이어집니다.
ClickUp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케팅 팀의 성과를 추적하고, 다양한 캠페인 및 채널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입력 및 출력 메트릭의 균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케팅 팀의 생산성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ClickUp의 AI 및 자동화 기능은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하여 팀이 실제로 결과를 이끌어내는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