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어떻게 정의하시나요?
현대 비즈니스 세계, 특히 기술 분야에서 성공은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개념입니다. 유니콘이 되는 것, 즉 1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 성공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유니콘 중 1% 미만이 10억 달러의 매출이나 현금을 창출합니다 .
과거에는 수익성이 성공의 척도였지만, 오늘날 스타트업은 시장 혁신이나 극적인 성장을 위해 손실을 감수하기도 합니다. 진화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투자 구조로 인해 성장과 성공에 대한 개념이 재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여러분이 선택한 메트릭은 북극성과 같은 역할을 하며, 여러분이 나아갈 목표가 됩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성공을 향한 여정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SaaS 메트릭에 대해 설명합니다.
**SaaS 메트릭이란 무엇인가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메트릭은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를 구축 및 판매하는 조직을 위한 핵심 성과 지표(KPI)입니다.
SaaS 메트릭의 정의 및 중요성
기존 KPI와 달리 SaaS 메트릭은 구독 기반 비즈니스의 요구, 비즈니스 모델 및 성장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중요합니다:
성과 측정: 매출, 수익성, 고객 만족도, 제품 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차원의 마일스톤을 지도화합니다.
비즈니스 상태 모니터링: 운영 현금 흐름, 소진율, 현금 전환 주기 등과 같은 메트릭을 사용하여 회비 납부 및 투자 관리 능력을 모니터링합니다.
가이드 전략: 시장 수용도를 검증하고 그에 따라 제품 로드맵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해지율이 높다면 제품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미이므로 마케팅 전략이나 제품 기능의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성장을 향한 방향 설정: 비즈니스의 현재 상태를 이해하여 영업, 마케팅, 제품 및 고객 성공 팀이 공통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본질적으로 SaaS 메트릭은 조직의 성공을 향한 여정을 탐색하는 데 강력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검증된 SaaS 메트릭 중 선택할 수 있는 몇 가지입니다.
추적해야 할 핵심 SaaS 메트릭
메트릭을 선택하기 전에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세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은 고객 확보와 고객당 평균 매출을 주요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IPO나 매각을 준비하는 조직은 비용 효율성, 반복 수익 또는 고객 생애 가치에 관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조직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중요한 SaaS 메트릭입니다. 제품 유형, 비즈니스 모델, 비용, 성장 단계 등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세요.
1. 월별 반복 수익
모든 비즈니스의 주요 목표는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월별 반복 수익(MRR)은 이를 정확히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월 단위로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매출/현금을 측정합니다.
**MRR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MRR은 사용자 수에 월 평균 결제 금액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제공하는 결제 플랜에 따라 연간 반복 수익(ARR)을 대신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MRR = 활성 계정 수 x 계정당 수익/구독 수
- 월 10달러의 구독료로 100명의 고객에게 판매하는 SaaS 기반 달력 앱의 경우 MRR = 100x$10=$1000입니다
- 달력에 예약 된 모든 이벤트에 대해 2 달러를 청구하는 경우 MRR은 월별 이벤트 수 x 2 달러가됩니다
- 연간 플랜을 판매하는 경우 수수료를 12로 나누어 MRR을 얻습니다
clickUp을 사용한 월별 수익 대시보드 클릭업_
왜 MRR을 계산해야 하나요?
SaaS 모델은 한 번 고객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그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얻는 것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MRR은 SaaS 회사의 재무 안정성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입니다.
조직이 지속적으로 MRR을 창출할 수 있다면 성공적이고 투자 가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상승 궤도에 있는 MRR은 조직의 성장을 나타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궤적은 수익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투자, 인력, 마케팅 예산 등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MRR을 개선하는 방법?
MRR을 높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량 기반 가격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 고객 성공 이니셔티브를 활용하여 제품 사용을 확대하여 MRR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2. 사용자당 평균 수익
ARPU(평균 사용자당 수익) 또는 경우에 따라 ARPA(평균 계정당 수익)는 각 고객/계정이 SaaS 비즈니스에 평균적으로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ARPU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ARPU = 총 수익 / 사용자 수
모든 기간에 대해 ARPA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MRR에 맞추기 위해 매월 계산합니다.
**ARPU를 계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RPA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종류의 SaaS 비즈니스에 대해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구독 모델: 일반적인 사용자 기반 구독 비즈니스의 경우 ARPU는 일정하므로 그다지 드러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용자에게 10달러의 단일 구독 플랜이 있는 경우 APRA는 $10입니다.
이 숫자는 단순하지만 여전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독료를 조정하고, 구독을 재설계하고, 추가 티어를 제공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Enterprise 고객: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ARPA가 ARPU보다 더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100명이고 각 사용자가 월 8달러의 ARPU를 지불하는 기업이라면 이 계정의 수익은 800달러가 됩니다. 사용자가 200명인 또 다른 기업에서는 ARPU가 동일하게 유지되더라도 1600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 메트릭을 사용하여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더 많은 기업 계정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또는 계정 기반 마케팅(ABM) 노력을 월렛 점유율을 높이는 데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aBM 및 전송 추적을 위한 맞춤형 클라이언트 포털 사용자 지정 가능
사용량 기반 요금제: 사용량 기반 요금제는 정액 구독 대신 각 활동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달력에 예약된 모든 이벤트에 대해 2달러를 청구하는 경우 사용자/사용자 유형에 따라 ARPU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용자당 평균 수익은 가격 책정 모델을 검증하고 제품에서 사용자 활동을 늘리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RPU를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RPU를 높이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가격 인상: 각 사용자의 구독료를 인상하기만 하면 됩니다
- 사용량 늘리기: 사용량 기반 가격 모델을 설정하고 고객이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도록 장려합니다
3. 고객 평생 가치
고객 생애 가치(CLTV 또는 LTV)는 시간이 아닌 고객을 축으로 발생한 수익을 측정합니다.
**CLTV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CLTV = ARPA x 평균 고객 수명
예를 들어, 고객이 5년 동안 활성 상태이고 ARPA가 연간 $120인 경우 CLTV = $120 x 5 = $600입니다.
**CLTV를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CLTV는 여러 가지 이유로 SaaS에서 특히 의미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또 다른 관련 SaaS 메트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획득 비용입니다.
4. 고객 확보 비용
고객 확보 비용(CAC)은 비즈니스가 각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지출하는 금액입니다. 여기에는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한 모든 영업팀 및 마케팅 지출이 포함됩니다.
**CAC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CAC = 총 영업 및 마케팅 지출 / 확보한 고객 수
예를 들어, 올해 $10,000를 지출하고 신규 고객 1000명을 확보한 경우 CAC = $10,000 / 1000 = $10입니다.
**CAC를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CAC는 SaaS 비즈니스에서 제품 개발 자체를 제외하고는 가장 큰 지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CAC에 대한 ROI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ROI는 세 가지 측면에서 계산됩니다.
ARPA: 계정당 평균 수익이 CAC보다 많으면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AC가 $10이고 ARPA가 $120인 경우 CAC 대 ARPA 비율은 1.2배로 양호한 수준입니다.
CLTV: 고객 생애 가치가 CAC의 배수라면 좋은 위치에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CAC가 10달러이고 CLTV가 1,200달러인 경우 CAC 대 CLTV 비율은 120배로 환상적입니다!
CAC를 계산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투자 회수 기간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5. 투자 회수 기간
투자 회수 기간은 SaaS 회사가 고객 확보 비용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는 손익분기점과 비슷하며, 그 이후에는 모든 수익이 수익으로 처리됩니다.
투자 회수 기간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투자 회수 기간 = CAC / ARR
CAC로 10달러를 지출하고 고객이 연간 구독료로 120달러를 지불하는 경우, 회수 기간은 10/120 = 0.083, 즉 1개월입니다.
그러나 조직에서는 투자 회수를 계산할 때 수익 대신 총 마진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20달러의 수익 중 총 마진이 50%에 불과하다면 투자 회수 기간은 10/(120*50%)로 2개월이 됩니다.
투자 회수 기간을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간단히 말해서 투자 회수 기간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CAC를 회수하는 데 10년이 걸린다면 기술이 발전하는 속도를 고려할 때 비즈니스 자체가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투자 회수 기간의 하향 궤적은 성공적인 기업임을 나타내므로 투자 가치가 더 높습니다.
투자 회수 기간을 줄이는 방법은?
성공한 비즈니스는 주로 CAC를 줄임으로써 투자 회수 기간을 단축합니다. 3~5년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브랜드 인지도, 가시성, 신뢰성, 추천 네트워크 등을 구축할 수 있어 CAC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 3년 동안 SEO에 지출한 비용이 향후 3년 동안 롱테일 영향을 미쳐 CAC를 낮추고 결과적으로 투자 회수 기간을 단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을 강화하고 기능을 추가하는 등 고객당 평균 매출이 증가하여 투자 회수 기간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6. 이탈률
이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고객 이탈과 매출 이탈입니다. SaaS 비즈니스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 이탈률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고객 이탈률 = 기간 내 이탈한 고객 수 / 기간 시작 시점의 총 고객 수
처음에 100명의 고객이 있었고 1년이 지난 시점에 90명이 있다고 가정하면 고객 이탈률은 (100-90)/100 = 10%입니다
수익 이탈률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매출 이탈률 = 해당 기간 동안 이탈한 고객으로 인해 손실된 매출 / 해당 기간의 총 매출
매출 이탈률은 고객 수 대신 현금 흐름을 측정하므로 비즈니스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는 ARPA가 크게 변동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손실된 고객 중 10%가 매출의 90%에 기여했다면 고객 이탈률이 10%에 불과하더라도 매출 이탈률은 90%가 됩니다.
왜 이탈률을 계산해야 하나요?
이탈률은 고객 또는 매출 손실의 척도입니다.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 확보한 고객/매출을 잃어버리는 비율
- 고객 만족도 및 이에 따른 고객 유지율
- 이탈한 고객/매출을 대체하기 위해 추가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
- 확보한 고객 손실로 인한 기회 비용
이탈을 줄이는 방법은?
어느 정도의 이탈은 피할 수 없지만 가능한 한 많이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이를 위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철저한 온보딩
고객이 제품을 충분히 탐색할 인내심을 갖지 못해 이탈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가 모든 기능, 특히 중요한 기능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구축하세요.
성공을 위한 설정*
설정 비디오, 데모, 템플릿 등의 교육 자료를 제공하세요.
고객 성공에 집중 고객 성공에 집중하세요
정기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이 성공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세요.
피드백에 귀 기울이기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물어보세요. 다음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는 데 투자하세요 제품 분석 -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업그레이드 로드맵을 플랜하세요.
리스크 전략 수립
사용량, 피드백 등을 기반으로 위험에 처한 고객을 식별하세요. 선제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 이탈을 사전에 방지하세요.
고객 타겟팅 정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품이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애초에 고객에게 적합한 고객이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더 나은 고객 세분화 및 타겟팅을 통해 이를 방지하세요.
7. 순유지율
순 수익 유지율이라고도 하는 순 리텐션율(NRR)은 특정 기간이 끝날 때까지 남아 있는 사용자의 비율을 측정한다는 의미에서 이탈률의 역수입니다.
**NRR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NRR = (기간 시작 시점의 MRR - 이탈 - 다운그레이드 + 업스테이지) / 기간 시작 시점의 MRR
다음과 같은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 1월 1일 MRR $1200
- 1월 중 이탈률 $120
- free Plan으로 다운 그레이드하는 사용자의 $ 80
- aI 플랜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사용자의 $ 500
NRR은 (1200-120-80+500) / 1200 = 1.25 또는 125%입니다.
**NRR을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양수 NRR은 비즈니스가 기존 고객으로부터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추가 CAC를 발생시키지 않고도 수익을 확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NRR이 125%이고 작년에 10,000달러의 매출을 올렸다면 신규 고객 확보에 지출하지 않고도 12,500달러를 벌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 확인: 연구 결과 고객 유지율을 5% 높이면 수익이 95%까지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NRR을 높이는 방법?
기업은 다음을 통해 NRR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제품 가격 인상
- 고객 성공 사례를 사용하여 상향 판매 또는 고객 지갑 점유율 확대
- 장기 계약 체결
- 갱신에 대한 인센티브 설계
- 자동 이체, 자동 결제 알림, 원활한 결제 프로세스 등을 통해 강력한 수익 유지 프로세스 설정.
8. 활성 사용자
일일 활성 사용자(DAU) 또는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제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순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DAU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DAU/MAU = 특정 기간 동안의 고유 신규 사용자 수 + 고유 재방문 사용자 수
이 경우 제품의 의미에 따라 '활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앱의 경우 수신함을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달력 앱의 경우 로그인하거나 기존 이벤트를 클릭하거나 새 항목을 만드는 것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앱의 경우 게임 플레이일 수 있습니다.
종종 SaaS 비즈니스에서는 이 메트릭의 버전을 사용하여 기능 채택을 추적합니다. 이렇게 하면 새로 출시한 특정 기능이나 모듈에 대한 DAU/MAU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DAU/MAU를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DAU는 이탈의 초기 지표입니다. 사용자가 구독을 갱신할지 여부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메트릭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한 달 동안 달력에 로그인하지 않았다면 다른 도구를 사용 중이며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DAU/MAU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위에서 설명한 몇 가지 리텐션 기반 전략 외에도 제품 자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려 깊은 모바일 알림이나 주간 활동 요약 또는 예정된 이벤트와 같은 개인화된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기적으로 앱에 다시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9. 고객 집중도
고객 집중도는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았는지 아니면 몇 개만 담았는지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고객 집중도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고객 집중도 = 상위 고객이 창출한 매출의 % x 상위 고객의 %
예를 들어, 유료 고객이 10명이고 그 중 2명이 매출의 90%에 기여하는 경우 고객 집중도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매출의 90%가 20%의 고객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이는 위험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고객 집중도를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즈니스는 주로 위험을 이해하기 위해 고객 집중도를 계산합니다. 다양한 고객에게 수익이 더 넓게 배포되면 고객이 한꺼번에 이탈할 가능성이 매우 낮아집니다.
하지만 매출의 상당 부분이 1~2명의 고객으로부터 발생하는 경우, 이들의 이탈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들은 회원님에 대한 협상력에서 불균형을 이루게 되어 비즈니스 성공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 집중도를 낮추는 방법은?
두 가지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 집중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영업 팀의 노력 범위를 넓히고 더 많은 고객을 온보딩하여 위험을 분산하세요
고정 고객 확보: 가장 중요한 고객과 장기 계약을 체결하세요.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하고 제공자 전환 비용을 높여 안정성을 구축하세요.
10. 현금 활주로
현금 활주로는 스타트업이 현재 현금 잔고와 지출 비율로 얼마나 오래 생존할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이 메트릭은 일반적으로 매출이나 이익이 크지 않은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서 사용됩니다.
현금 활주로 계산 방법은?
현금 활주로 = 현금 잔액 / 소진율
한 달에 $10,000를 지출하고 현금 잔액이 $100,000인 경우, 자본을 조달해야 할 때까지 10개월이 남았습니다.
현금 활주로를 계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금 활주로는 투자를 받거나 파산하기까지 남은 기간을 측정하는 핵심 척도입니다. 이는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이 됩니다.
- 직원, 공급업체 및 기타 채무자에게 지불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 확보
- 운영 자금을 극대화하고 필요에 따라 비용을 줄이기 위한 자금 유출 플랜 수립
- 꼭 필요한 활동과 좋은 활동을 위한 예산 할당
- 모금 활동을 효과적으로 예약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 활주로를 파악하면 자신감 있는 위치에서 투자자에게 접근하여 야심찬 가치 평가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와 대화할 때 자금 조달 기간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다면 자신감이나 협상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치로 투자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현금 활주로를 늘리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런어웨이를 늘리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완료됨:
- 불필요한 구독, 추가 사무실 공간 등과 같은 낭비를 제거합니다.
- 큰 비용 줄이기 - 조직은 이를 위해 종종 인원을 감축합니다
- 출장, 팀 외유, 수당 등 재량 지출을 최소화합니다.
- 수금 및 미수금 관리에 적극 나서기
누구에게 물어보느냐에 따라 수십 가지가 있습니다 KPI 예시 를 사용하여 SaaS 성공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소진율, 소진 배수(순 신규 수익 창출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 40의 법칙 등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KPI 는 리드-기회 전환율, 영업팀 주기 길이, 활성화율 등과 같은 파이프라인 메트릭에 관한 것입니다.
재무팀은 총 마진과 순 마진을 보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인사팀은 직원당 평균 수익, 평균 근무 시간, 직원 이직률 등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고객 경험 KPI 순 프로모터 점수, 고객 만족도 점수 등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들 모두 인사이트를 제공하지만 모든 유형의 SaaS 비즈니스에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한 10가지 비즈니스 메트릭부터 시작하여 추적하고자 하는 모든 것의 목록을 작성하세요.
어떤 메트릭을 선택하든 이를 효과적으로 추적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과적인 SaaS 메트릭 추적 및 사용 방법
그 자체로 빛을 발하는 메트릭은 없습니다. 사실 메트릭은 비교를 통해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계 벤치마크 또는 과거 성과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벤처 캐피털리스트 데이비드 색스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에서 "2백만 달러를 소각하여 100만 달러의 ARR을 창출하는 스타트업이 5백만 달러를 소각하여 이를 달성하는 스타트업보다 더 인상적"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업계의 벤치마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AC가 전년 대비 10%씩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면 마케팅 및 영업 팀의 노력이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과거 실적을 기준으로 메트릭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하려면 올바른 KPI 소프트웨어 를 사용하여 SaaS 메트릭을 추적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적할 메트릭 식별하기
큰 그림을 모니터링하는 것부터 세부적인 세부 사항까지 추적할 수 있는 메트릭은 수십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지표를 추적하면 인사이트보다는 혼란만 가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의미 있는 상위 5~7개의 메트릭을 선택하세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라면 리드 생성, 전환 및 CAC에 집중하세요. 첫해에 고객 생애 가치를 추적하는 경우,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거치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그림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성장 단계에 있다면 MRR, ARPU, 현금 활주로를 측정하세요. 이 단계에서는 여전히 영업팀과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퍼널 메트릭이나 규정 준수에 너무 집중하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성숙한 스타트업이라면 CLTV, 확장 수익, 세분화된 퍼널 메트릭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CAC를 계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목표, 투자자의 기대치, 성장 단계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메트릭을 선택하세요.
올바른 SaaS tools 선택하기
특히 필요한 데이터가 흩어져 있기 때문에 SaaS 메트릭을 추적, 모니터링 및 보고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객 확보 비용 계산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총 영업팀 지출에는 각각 다른 출처에서 발생한 마테크 구독, 컨설턴트 수수료, 출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 총 마케팅 지출에는 마테크 구독, 광고, 스폰서십, 이벤트, 출장비 등이 포함되며 각각 다른 출처에서 발생합니다
- CRM에서 발견될 가능성이 높은 순 신규 고객 수
CAC와 같은 간단한 메트릭을 계산하려면 고객 관계 관리(CRM) 플랫폼을 비롯한 수십 개의 소스와 통합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메트릭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SaaS tools 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메트릭 추적을 위한 SaaS 도구를 선택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세요.
목표 추적
메트릭 관리 도구도 목표 추적 앱 ? 각 메트릭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각 메트릭에 대한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 할 수 있습니까? ClickUp 목표 는 정확히 이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진행률 롤업으로 여러 개의 관련 망아지에 대한 진행 상황 추적_
On ClickUp 에서 작업 완료, 숫자, 금액, 참/거짓 문장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집중도를 추적하는 경우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60% 미만을 창출하는지 여부를 추적하도록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영업 팀장에게 알림이 전송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겠어요?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목표 설정 템플릿 를 사용하여 여정을 시작하세요.
통합
모든 도구에 수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KPI 대시보드 는 SaaS 리더의 가장 큰 악몽입니다. 따라서 그로스 해킹 도구 다른 여러 도구와 손쉽게 통합됩니다.
단순히 스프레드시트에서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넘어 HubSpot, Salesforce, Google 양식, Typeform 등과 같은 다양한 도구에서 데이터를 동적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ClickUp은 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lickUp의 공개 API를 사용하면 필요에 따라 맞춤형 통합을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화
스타트업 리더는 매일은 아니더라도 매주 데이터를 살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백 개의 행과 열을 살펴보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필요한 것은 명확하고 매력적인 데이터 시각화입니다.
clickUp 대시보드에서 다각적인 메트릭을 이해하기 쉬운 시각화로 즐기세요
역동적이고 완벽하게 사용자 정의 가능한 ClickUp 대시보드 는 모든 관련 인사이트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미리 디자인된 위젯을 통해 팀 생산성, 예산 활용도, 영업 개요 등 중요한 사항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ClickUp을 마케팅 및 영업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으로 사용하면 360도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통해 인사이트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드당 비용에서 CAC까지 한 곳에서 모두 연결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및 프레임워크
성과 보고를 위한 좋은 SaaS 도구는 빠르게 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ClickUp과 같이 미리 디자인된 템플릿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This ClickUp의 KPI 템플릿 은 기능이 풍부하고 세분화된 맞춤형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하여 핵심 성과 지표를 추적하고 전체 팀과 공유하여 명확성, 가시성,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셨나요? 시도해 보세요 ClickUp의 SMART 목표 템플릿.
메트릭을 의사 결정에 통합하세요
일반적으로 SaaS 리더는 투자자나 고객과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를 유치하기 위해 이러한 메트릭을 사용합니다. 영업 캠페인에서 "영업 팀의 효율성이 3배 향상되었습니다"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투자자에게 피칭할 때 높은 CAC 대 LTV 비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메트릭을 잘 활용하는 방법이지만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내부 의사 결정입니다.
메트릭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제품 개발, 가격 책정, 영업팀,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에 관한 의사 결정을 내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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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하여 인사이트 확보하기
SaaS 기업은 소규모 팀으로 구성되어 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종종 데이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자동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인사이트 잠금 해제하는 AI_
다음과 같은 도구를 선택하세요 ClickUp Brain 모든 대시보드에서 인사이트를 표시합니다. 동료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고 인사이트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사용하세요.
평가 및 최적화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모든 메트릭이 의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ARPU가 10달러인데 그것이 유일한 구독 티어라면 전체 페이지로 구성된 보고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메트릭을 의미 있고 실행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정기적으로 메트릭을 평가하세요. ARR이 너무 광범위하나요? MRR을 고려하세요. ARPU는 일정하지만 ARPA는 변화하고 있나요? 이를 추적하세요. 현금 활주로가 5년 동안 충분합니까? 소진율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SaaS 메트릭을 평가하고 최적화하여 요구 사항을 가장 잘 충족할 수 있도록 시간을 설정하세요.
SaaS 메트릭을 설정하고 추적하는 여정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이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SaaS 메트릭을 추적할 때 피해야 할 일반적인 실수
SaaS는 본질적으로 파괴적인 노력입니다. SaaS 비즈니스는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일을 수행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합니다. 모든 새로운 시도가 그렇듯, 그 과정에서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허영 메트릭에 집중하기
Twitter 팔로워 수, Instagram 노출 수, 이메일 목록의 크기 등은 SaaS 비즈니스가 쉽다는 이유로 추적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허영 메트릭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지표가 비즈니스 성과에 반영되지 않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과대광고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허영 메트릭에 휘둘리지 마세요. 비즈니스 목표에 집중하세요. 목표에서 관련 메트릭을 도출하세요.
왜보다 무엇을 선택하기
데이터는 강력합니다. 데이터는 숨겨져 있던 정보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데이터는 '왜'보다는 '무엇'을 보여주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보고서에는 아태지역 영업팀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고 나와 있지만, 그 이유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해당 지역의 영업팀 노력을 맹목적으로 늘리는 대신 현지 직원들의 의견을 신뢰하여 그 이유를 파악하세요. 질적 인사이트를 중시하고 이론에 귀를 기울이세요. 다시 돌아가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러한 가정을 검증하세요.
고객 피드백 무시하기
"내가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었다면 그들은 더 빠른 말을 말했을 것이다"라는 헨리 포드의 위경은 진품이 아닐 수도 있지만 널리 사용되며 뜨거운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선구적인 기업가들은 종종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맞춤형 제품을 만드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지만,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경쟁이 치열한 SaaS 시장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무시하는 것은 큰 실수입니다.
정기적으로 고객의 피드백을 구하세요.
- 설문조사를 보내 문제 진술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 제품 사용을 모니터링하여 무엇이 고객을 끌어들이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파악하세요
- 관찰 연구를 수행하여 행동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 A/B 테스트를 수행하여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합니다
ClickUp으로 SaaS 메트릭을 추적하고 비즈니스 성장을 강화하세요
높은 활동과 빠른 발전에도 불구하고, SaaS 회사를 구축하는 것은 스프린트가 아닌 마라톤입니다. 비즈니스 리더와 투자자들은 상당한 매출과 수익을 달성하기까지 몇 년을 달려야 합니다.
이 달리기 도중, 특히 지치고 절망에 빠졌을 때 흔들리고 탈선하기 쉽습니다. 메트릭은 계속 달리고 추적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좋은 SaaS 메트릭은 마라톤이 실제로 달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입증합니다.
SaaS 메트릭이 효과적이려면 정확하고, 최신이며, 관련성이 높고, 시각적이어야 합니다. ClickUp은 이를 정확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긴밀한 통합, 실시간 업데이트, 맞춤형 설정, 사전 디자인된 템플릿을 갖춘 ClickUp은 다음과 같이 추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성장 마케팅 전략 . 강력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은 케이크의 장식입니다.무엇을 기다리고 계십니까? 지금 바로 설정하세요 오늘 ClickUp을 무료로 사용해 보세요 .